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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생활 이야기

미국 지방 정부의 공무원 채용 과정 알아보기

by minchelink 2022. 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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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전의 글에서 말씀드린 대로 미국의 지방 정부에는 많은 공무원들이 일하고 있으며 이들의 업무는 주민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신문을 보면 주로 연방정부나 주정부에 대한 큼직한 내용들이 주로 나오기 때문에 눈에 뜨이질 않지만 실제로는 지방 정부 공무원들의 수고가 없다면 우리의 일상생활은 불가능할 것입니다.  그러한 이유로 혹시 지방 공무원이 되고자 하시는 분께 정보를 드리기 위해 미국 지방정부의 공무원 채용 과정에 대해서 간략하게 글을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 채용 기관 및 부서들

 

지방 정부에서 공무원을 필요로 하는 분야들은 다양합니다.  여러 시에서 예산 신청 및 집행 업무를 담당할 행정 직원을 많이 뽑고 이와 관련한 의사 결정 기구, 의사 결정 과정이 투명하고 원칙적으로 이루어졌는지 모니터 하는 관리 부서 등 사무 업무만 해도 꽤 다양합니다.  그 외에 실질적인 주민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도 전력국, 상하수도 관리국, 환경 미화국, 법원, 그리고 소방서와 경찰서까지 수많은 전문 인력을 채용합니다.  따라서 본인의 전공과 지원 분야를 미리 고려하여 적절한 부서에 원서를 보내도록 해야 합니다.

 

 

공무원 채용 공고 원칙

 

정부 기관은 원칙적으로 내/외부에 동시에 채용공고를 내야 합니다.  만약 내부 직원이 다른 부서로 옮기고 싶을때도 상사끼리 협의해서 결정하는 게 아닙니다.  어느 부서에서 T/O가 발생할 경우 내부적인 규율에 따라 외부에도 반드시 공고를 내야 합니다.  물론 이미 기관 내 타 부서에서 근무하는 인력이라면 어느 정도 내부 사정이나 업무 방식을 알고 있기 때문에 유리한 점은 있겠으니 공정한 기회가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는 원칙 때문에 외부 지원자들과 똑같은 절차를 통해 경쟁하게 됩니다.  물론 여기에서 나이나 성별 등에 따른 차별은 없고 이를 감시하기 위한 인력/부서가 별도로 존재합니다.

 

 

공무원 채용 공고

 

공무원 공고는 기관의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는데 보통 governmentjobs.com이라는 웹사이트가 많이 활용됩니다.  각 정부 기관들의 채용 공시 및 지원 서류 수집을 담당하는 창구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채용을 하고자 하는 각 기관들을 에이전시라고 명명합니다.  실제 공시는 기타 구인 웹사이트에도 함께 등록이 되는데 지원을 원하시는 경우 반드시 govermentjobs.com 웹사이트로 오셔서 회원가입/로그인하셔야 해당 기관/부서에 지원 가능합니다.  처음 등록하실 때 본인의 인적사항과 경력 등을 미리 입력해 놓으셔야 하는데 한번 입력된 자료로 계속 원서를 보내는 것이기 때문에 처음에 신경 써서 잘 작성해 두시는 게 좋습니다.

 

 

공무원 지원 원서 접수

 

그리고 보통 정부 기관에서 원서를 접수할 때는 접수 가능 기간을 미리 지정해 놓습니다.  예를 들어 1월 1일에 공시하면서 1월 15일까지 원서를 접수하라고 미리 기간을 정해 놓습니다.  이 기간을 놓치게 되면 다시 공고가 나올 때까지 지원하실 수 없으므로 반드시 기간 내 서류를 접수하셔야 합니다.  채용 절차를 진행한 후 만약 적임자를 찾지 못했을 경우 같은 포지션으로 재공고가 나올 수도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지원 시 미리 계정에 입력해둔 원서와 더불어 레쥬메(이력서)와 자기소개서(커버레터)를 함께 보내게 됩니다.  요즘엔 워낙 디지털 시대로 자기소개서 따로 써서 보내는 경우는 별로 없는 것 같지만 정부 기관에 지원하는 경우에는 자기소개서를 쓰라고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지방 정부는 시민권자를 채용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연방 정부와 달리 영주권자도 입사 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원서 제출 전 단계에서 보충 내용(Supplemental Information)을 요구하는게 있습니다.  보통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 중에 친지나 인척이 있냐고, 혹시 있다면 관계를 자세히 설명 하라는 내용들로 시작하고 이후 Agency Questions 쪽으로 가면 각 기관이 업무 수행 능력을 1차적으로 판단하기 위해 질문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사실 여기가 좀 중요한 부분인데 보통 직무와 관련하여 지원자의 경험과 지식을 설명하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예산 검토 및 관리를 하는 부서라면 이전 조직에서 예산 수립을 할 때의 과정과 본인의 기여한 부분을 자세히 쓰라고 합니다.  이게 생각보다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피곤하다고 대충 쓰지 마시고 자신의 능력이 잘 어필될 수 있도록 신경 써서 작성하셔야 합니다.

 

 

서류 통과자 선정 및 통보

 

그렇게 서류를 접수하고 나면 채용 기간 마감 후 얼마간 서류 검토를 하고 시험이나 면접에 부를 사람들을 정해 통보합니다.  작은 지방 정부의 경우는 규모가 큰 기관이나 중앙 정부보다는 프로세스가 좀 더 빠른것 같습니다.  참고로 규모가 큰 기관의 경우 서류 마감 후 3~4개월이 지나서 연락이 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암튼 이렇게 연락이 오면 지원자는 다음 채용과정으로 넘어가게 되는데 시험을 치르는 경우도 있고 대면 면접으로 바로 진행하는 등 직책이나 기관에 따라 조금씩 다릅니다.  아무래도 지방 정부는 규모가 작다보니 프로세스가 간소할 수 있습니다.  이어서 다음 글에는 서류 통과 후 이어지는 채용 과정과 최종 합격자 선발 방식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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